레인버드지오의 기술

Technologies

Technologies세계수준의 위성 분석

레인버드지오는 인공위성 원격탐사 기술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에 새로운 해법을 제시합니다.

01.

뇌우

02.

산불

03.

풍랑

Core technology

뇌우 조기 탐지 기술

열대 지역의 대기에서는 뇌우(thunderstorm)가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예측하기 어려우며, 이러한 뇌우는 정지궤도 위성의 고해상도 관측 자료를 통해서만 탐지 가능합니다. 레인버드지오는 이 위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빠르게 발달하는 열대성 뇌우를 조기에 탐지하는 독자적인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인공위성 기반 초단기 예측 기술, ‘나우캐스팅(Nowcasting)’이라고 합니다.

레인버드지오의 뇌우 조기 탐지 기술은 최소 2시간 전에 뇌우를 예측하여 수해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신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여 뇌우의 이동 경로와 강수 지역을 더욱 정밀하게 추적함으로써, 예측의 정확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현재 레인버드지오의 뇌우 예측 기술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평균 85%의 탐지율과 30%의 오탐지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Our Technologies

레인버드지오의 핵심기술

레인버드지오는 자체 보유한 인공위성 원격탐사 기술과 재난 예측 알고리즘을 이용해 기후리스크를 사전에 알리고 효과적으로 관리합니다.
6가지 기술을 통해 아시아-태평양 전역에서 발생하는 각종 기후리스크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실시간 예측,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01.

뇌우 조기 탐지 기술

열대지방에서 발생되는 뇌우 조기 탐지는 정지기상위성 자료를 분석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2시간 전 예측을 목표로 한다. 현재 동남아시아 지역에서의 탐지율은 평균 85%이며, 오탐지율은 35%를 기록한다.

02.

돌발 홍수, 풍랑, 산사태 위험 탐지 기술

폭풍우 발생 직후 일어나는 재해로 인한 피해를 정지기상위성의 축적된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재해를 미리 판단하여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03.

산불 발생 탐지 기술

정지기상위성의 영상기 센서에서 생성되는 자료를 분석하여 24시간 실시간으로 산림에서 발생되는 산불을 탐지한다. 상시촬영하는 천리안위성과 우리의 기술로 산불 감시의 효율성을 높이고, 초기 진화 및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04.

대기오염 모니터링 기술

정지기상위성이 태양 복사에너지의 반사광을 이용해 산출하는 에어로졸 광학두께를 통해 고농도 대기오염 물질 경보를 내릴 수 있으며, 건기에 지상 대기질 관측 장비가 없는 개발도상국의 대기오염 상황에 유용하다.

05.

야간광도 이용한 에너지 사용량 분석 기술

위성에서 관측한 야간 광도 자료를 분석해 에너지 사용량 추이, 재난 발생 시 블랙 아웃 지역과 기간, 도시의 재난 복원력 등을 분석 한다.

06.

식생지수 및 온실가스 농도 분석 기술

위성에서 산출되는 식생지수를 종합 분석하여 탄소 흡수원 및 온실가스 배출 농도 등 유용한 정보로 가공한다.

 

ICT Solution

위성 정보가 연결된 다양한 ICT Solution

레인버드지오는 최첨단 인공위성 기술과 ICT 융합 기술을 통하여 재난을 사전에 예측하고 예방할 수 있는 통합솔루션을 제공합니다.

Social Media

Mobile App

Hazard Map

API, FTP

Consulting

레인버드지오는 위성자료를 활용하고자 하는 전 세계 고객에게 기후, 환경 및 재난 위험 관리에 대한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레인버드지오의 첨단 기술은 최용상 교수가 이끌고 있는 이화여대 기후환경변화예측연구센터(CCCPR) 및 기후시스템연구실(CSL)과 긴밀한 협업으로 개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