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2023년 8월 – 레인버드지오는 기후 변화 영향에 대응하고 적응하기 위한 행동과 지침을 전시하고 홍보기 위해 열리는 올해 가장 중요한 적응 행사 중 하나인 2023년 한국 글로벌 적응 주간(KGAW 2023)에 참가하였습니다. 2023년 8월 28일부터 9월 1일까지 한국 인천에서 열린 이 행사는 기후 변화에 적응하고 대응하는 방식에 대해 전 세계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고 토론하고 아이디어와 솔루션을 공유하는 기회였습니다.
이 행사는 대한민국 환경부, 유엔 기후 변화 협약(UNFCCC) 사무국, 유엔 환경 계획(UNEP), 한국환경연구원 기후변화 적응센터(KEI KACCC) 및 인천광역시가 공동으로 주최했습니다. KGAW 2023에는 전 세계 정부, 시민 사회, 민간 부문, 학계, 유엔 및 기타 국제 기구, 다자간 금융 기관에서 700명 이상의 대표가 참석했습니다.
KGAW 2023 주간에 레인버드지오는 재난으로 인한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지역 사회를 지원하는 핵심 기술과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이러한 솔루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후리스크 위험 조기경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한국 GK2A 위성에서 수신한 위성 데이터를 활용하여 홍수, 폭풍, 가뭄과 같은 자연 재해에 대한 맞춤형 경보 경고 알고리즘을 통해 처리합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지역 사회가 자연 재해 및 기후 변화 영향에 대비하고 적응하는 데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인식과 준비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 기후 지도: 이 기후 지도는 레인버드지오가 에티오피아 지역에서 요크(Yolk)와 같이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위한 솔루션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1950년부터 2100년까지의 기후 데이터를 사용하여 미래 커피 재배 최적지를 나타내는 기후 지도가 작성되었습니다.
이 행사에서 레인버드지오는 많은 국내외 방문객들로부터 긍정적인 관심과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방문객들은 레인버드지오의 핵심 기술에 대해 기대감을 표현하였고 레인버드지오의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탐색했습니다.
레인버드지오는 전문적 기후 기술 솔루션이 개발도상국과 같은 취약한 지역 사회가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레인버드지오는 지역 사회가 기후 변화의 영향에 대비하고 예방하고 적응하고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앞으로도 첨단 기술과 솔루션을 개발하고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